따끈따끈한 ADsP(데이터분석 준전문가) 35회 후기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ADsP

따끈따끈한 ADsP(데이터분석 준전문가) 35회 후기

by 통계하는 피터팬 2022. 10.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계하는 피터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늘 시험을 본 ADsP 35회시험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한동안 글을 쓰지 못 했는데, 그 중에 일부가 이 ADsP 시험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후기를 위주로 다루고, 몇개의 글을 더 써서 과목별로 공부했던 방법과 공부했던 교재 대해 소개하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과목별로 간단하게 후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데이터의 이해-1과목

1과목에 대한 후기입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개념서에 대한 내용을 공부 하셨다면 아주 무난하게 풀 수 있는 난이도로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처럼 대충 읽어서 풀다가 오답을 적으시면 슬프지만, 그래도 과락 기준인 40%는 무난하게 넘길 수 있는 수준으로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분들 후기를 봐도 전체적으로 크게 어려운 문제 없이 무난하게 나왔다고 하시는것을 보면, 객관적으로 봤을 때도 크게 지엽적이거나, 어려운 선지나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됩니다. 단답형도 어려운 것을 물어보지는 않았습니다. 공부를 할 때는 어렵고 생소한 내용들이라고 생각 했었는데 막상 시험을 보면서 든 생각은 '나쁘지 않구나' 였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딱히 막히는 부분도, 번호도 없이 정직하고 깔끔하게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2. 데이터 분석 기획-2과목

2과목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과목 역시 기출문제를 열심히 풀었고, 개념을 이해했다면 크게 어려움 없이 풀수 있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2과목이 지엽적이고 헷갈리게 내면 정말 한도끝도 없이 어렵고, 더럽게 출제가 가능한 부분들 이라고 생각하는데 다행이 이번 시험에서는 그렇게 문제가 나오지 않았고, 2과목도 1과목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정직하고 깔끔하게 나온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제가 공부하면서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부분이 2 과목이어서 걱정도 정말 많았는데 다행히 지금까지 나온 문제들과 비교해 봤을 때 깔끔하고 핵심위주로 문제들이 나온거같습니다. 다시말해 어렵지 않고 쉬운 난이도록 문제를 출제 하였고, 문제를 풀면서도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풀었습니다. 1과목과 마찬가지로 막히는 부분, 어려운 부분없이 무난하게 출제 되었습니다. 2과목 자체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 이런것들이 있는데 다행이 이번 회차에는 그런것들이 없었습니다.

 

3. 데이터 분석-3과목

3과목은 지난 기출문제들과 유사하거나 쉽게 출제된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를 푸는것에 어려움이 전혀 없었고, 복잡한 계산문제들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 전공이 통계학이라 그런지 3과목은 공부할 때에도 하고 나서도, 그리고 문제를 풀 때에도 가장 부담이 적게 느껴지는 과목이었고, 시험에서도 문제는 가장 많이 나오지만 시간은 다른 과목들과 비슷하게 들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1과목, 2과목과 마찬가지로 깔끔하고 쉽게 출제된거 같고 그래서 빠르게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단답형 1번은 제가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것이라 결국 아무말을 적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만점을 받기는 힘들지만 통과기준은 넘을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4.고사장 분위기

저는 충남 여자중학교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마침 그곳에 할 일도 있고 해서 가서 시험을 보게 되었는데, 시험을 보는것에는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단지 화장실이 여자화장실을 "남자화장실"이라고 붙여놓은 여자화장실이라서 모두 좌변기라 소변을 앉아서 봐야 했습니다. 서서 소변을 보는것은 실제로 사용하게 될 학생들의 입장을 생각해 봤을 때 그럴수 없었습니다. 또 방송으로도 빌린 시설이라 손상없도록 주의해달라는 당부도 나와 앉아서 소변을 보았습니다. 고사장에는 20~25명이 배정되어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시험을 본 고사장에는 3분의1 정도의 사람들이 아예 오지를 않았습니다. 분명 다들 사정이 있으시겠지만, 왜 그런지 궁금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험을 볼 때에는 제가 문제에 집중해서 그런지 다른분들이나 다른걸 신경쓰지 않았는데, 다 풀고 모르는 한문제 고민하고 있는데 바람에 창문에 달려있는 버티칼(정확한 명칭을 모르겠습니다)이 소음을 내는것에 민감하게 반응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아무래도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이런것에 민감하시다면 시험보실 때 창문을 닫고 시험을 보는것이 좋을수도 있겠습니다.

 

시험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기를 포스팅하고 방법, 교재 등을 더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르 ADsP 35회 보신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반응형

'자격증 > AD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P 공부 방법  (0) 2022.11.23
ADsP 공부- 계획 소개  (0) 2022.11.23
공부에 사용한 책- ADsP  (0) 2022.11.21
ADsP 35회 합격 후기  (0) 2022.11.21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